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by yum-yum 2016. 7. 19.
반응형



누구나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누구나 남에게 필요한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마틴 루터 킹 -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독서에 필요한 존재가 되려고 노력하는 얌얌입니다.


제가 상병쯤 됐을 때

『미움받을 용기

병영 도서관에 새로 들어왔었다.


병영 도서관에 새로 들어오는 책들은

항상 인기가 많아

빨리 가지 않으면 누군가 빌려 가서

언제 다시 돌아올지 모르는 책이 돼버린다.

그래서 내가 발견하기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책이 돌고 돌아 한 신병 손에 가게 돼었다.


윤일병, 임병장 사건으로

군기 잡거나 부조리하는 선임들이 많이 없어졌어도

아직 군기를 잡는 선임이 있었다.

그 선임이 있는 생활관에 들어간 신병이었다.


신병은 『미움받을 용기를 읽더니

군기를 잡던 선임을 대대 소원함에 자신이 당했던 군기를 적어넣었다.

부대는 그 대처로 후임을 다른 곳으로 보내고

선임은 징계를 받고 다른 중대로 보내졌다.

친해지면 괜찮은 선임이어서 나름 마음이 아팠다.


후임 사건이 있고 

『미움받을 용기에 부정적인 인식이 생겨

읽는 것을 뒤로 미뤘었다.


미루고 미루다 전자책에

싸게 올라와있어 구매하여 읽게 되었다.


전자책은 따로 무겁게 책을 안 들고 다니고

약간의 할인된 가격으로 책을 구매할 수 있다.

이동하면서 책에 밑줄 긋고 필기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돈 없는 학생에게 독서하기 좋은 수단이었다.



● 책 맛 보기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형식으로된 책이다.

청년이 철학자의 생각에 반대의견을 대며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진다.


철학자는은 청년에게

공동체에서 상대방과 수직관계가 아닌

수평관계를 유지하고

수평관계 안에서 타인을 위해 살기보다는

자신을 위해 살아가라고 알려준다.

자신을 위해 살아갈 때

'용기'의 필요성도 알려준다.


● 좋은 영양분 남기기 (페이지는 전자책 기준입니다.^^)



1. 인간은 변할 수 있다. 세계는 단순하다.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 - p.11


2. "중요한 것은 무엇이 주어졌느냐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활용하는냐이다" - p.56


3. 단점만 눈에 들어오는 것은 자네가 '나 자신을 좋아하지 말자'라고 결심했기 때문이야

자신을 좋아하지 않겠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점을 보지 않고 단점에만 주목하는 걸세. - p.79


4. "인간의 고민은 전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고민이다." - p.89

5. 인간은 '이 사람과 함께 있으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사랑을 실감 - p.152

6. "말을 물가에 데려갈 수는 있지만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 - p.180

7. 누구도 내 과제에 개입시키지 말고, 나도 타인의 과제에 개입하지 않는다. - p.189

8. 관계가 깨질까 봐 전전긍긍하며 사는 것은 타인을 위해 사는 부자유스러운 삶 - p.246

9. "고맙다"라고 인사하겠지. 아니면 "기쁘다", "도움이 됐다"라고 솔직한 심정을 전하거나.
    이것이 수평관계에 근거해서 용기를 부여하는 방법일세. - p.259

10. 남이 내게 무엇을 해주느냐가 아니라,
     내가 남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고 실천 - p.305

11. '타인에게 공헌한다'는 길잡이 별만 놓치지 않는다면 헤맬 일도 없고 뭘 해도 상관없어 - p.355


미움받을 용기
국내도서
저자 : 기시미 이치로(岸見 一郞),고가 후미타케 / 전경아역
출판 : 인플루엔셜 2014.11.17
상세보기

↑책 제목을 누르면 목차랑 줄거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책의 맛 알리기



책을 읽고나서

도망친 후임에게서 얻은 

나의 부정적인 인식이

잘못된 인식인걸 알았다.


'용기'란 후임처럼 간부에게

선임을 신고하는 행동처럼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 아니라

공동체에서 자신이 공헌할 수 있는 용기

말하고 있다. 



후임은 책을 잘 못 읽고

위의 메모 중 각 항의 1번만을 실천하고

각 항의 2번을 지키지 않은게 아닐까??

댓글